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이승만은 日에 대마도를 요구했었다.
Jul 20, 2008 08:07 PM 기타 에서

당황한 일본, 미국에 도움 요청   1949년 오늘인 1월7일, 이승만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임진왜란 당시 무력으로 강점당한 대마도를 반환해 줄 것을 일본에게 요구했다. 이에 더해 국회에서는 그 같은 발언이 있은 지 10여일 뒤 ‘대일강화회의 대마도 반환 관철 결의안’이 제출되어 2차 대전 패배 이후 혼란에 빠져있던 일본을 더욱 압박한다. 현재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황당해하는 우리의 반응과 달리 당시 기자회견을 접한 일본의 반응은 사뭇 다른 것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의 발언은 1905년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일방적으로 고시했던 일본에게 일침을 가함과 동시에 향후 배상 문제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목적이 강했으나 당사국 일본은 적지 않게 당황하였다. 그렇지 않아도 패전 후 쿠릴열도(북방 4개 섬)를 소련에게 빼앗긴 일본은 이승만 대통령의 요구에 긴장하여 즉각 비상 체제로 돌입한다. 

그들은 외무성 산하에 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응할 자료를 살피는 한편 당시 일본점령군 최고사령관이었던 맥아더 장군에게 도움을 요청하기에 이른다. 결국 맥아더 장군은 이승만 대통령의 대마도 반환 요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미국으로서는 38선 이남의 대한민국이 소련을 견제하기 위한 중요한 우방이었겠지만 동북아시아의 전략적인 큰 틀을 볼 때 일본과의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이후 이승만 대통령은 더 이상 대마도에 대한 반환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렇듯 미국의 이익과 대한민국의 이익이 공존할 수 없던 상황에서 당시 이승만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일회성으로 끝나고 말았다. 그로부터 반세기 이상 지나온 지금, 동북아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별반 달라지지 않았고 ‘명분’과 ‘실리’라는 양극단은 여전히 결정권자들을 고뇌에 빠뜨리고 있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