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복음주의권이 잘못 이해하는 6개 단어
Jul 21, 2008 08:07 AM 기타 에서

랄프 윈터, ‘복음, 구원’ 등 재해석 요청 [2008-05-20 09:56]
랄프 윈터 박사는 최근 선교한국(상임위원장 한철호 선교사) 주최로 본국 삼광교회에서 열린 ‘랄프 윈터 박사 초청 강연회’에서 복음주의권에서 흔히 잘못 이해하고 있는 성경의 가장 중요한 6개의 단어를 지적했다.

퍼스펙티브스(PSP) 훈련생, 선교단체 대표 및 간사, 대학생, 청년 등 7백여 명이 모인 이날 강연회에서 윈터 박사는 “미국 복음주의자들은 ‘복음’, ‘구원’, ‘믿음’, ‘은혜’, ‘에클레시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단어들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깊이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음을 좁은 의미로, 믿음을 단순고백으로 이해

그는 미국 복음주의자들은 “‘복음’을 단순히 ‘구원의 메시지’로 좁게 이해하고 있다”며 “하지만 성경에서 ‘복음’은 구원의 메시지를 뛰어넘어 하나님의 통치가 이 땅에 임했다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에 대해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원’에 대해서도 순간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통틀어 이뤄지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설명했다.

윈터 박사는 또 “종교개혁 이후 ‘믿음’이라고 하면 어떠한 사실을 내가 고백하고 인정하는 것을 떠올린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단도 똑같이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인정하며 구약의 아브라함은 신약에서 말한 믿음을 몰랐지만 구원을 받았다”면서 “‘믿음’은 단순히 고백하는 것을 의미하기 보단 (하나님과 예수님을) 인격적인 대상으로 신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혜’라는 단어도 “단지 자격이 없는 자들인데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의 죄를 정복하는 능력과 힘”이라고 말했다.

흔히 교회로 번역되는 ‘에클레시아’는 신약에서 ‘믿음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단어인데 오늘날 서구화와 개인주의 때문에 교회가 신약에 나오는 대가족 중심의 에클레시아를 이루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가족 공동체를 해체하기까지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교회의 본래 의도는 가족도 하나님의 나라에 소속되어 보존되도록 하는 것이지 결코 가족과 경쟁관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나님 나라는 죽고 난 뒤 합류하는 나라로만 생각”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는 “보통 죽고 난 뒤 합류하는 나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다”면서 “복음이 전파된 이 땅에서까지 하나님의 온전한 통치를 받고 하나님 나라가 완성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윈터 박사는 “하나님 나라의 일은 지금 교회가 하는 일보다 훨씬 더 큰 일”이라며 “그러나 결핵, 말라리아, 뎅기열과 같은 질병을 퇴치하는 일 등 하나님 나라의 확장의 최전선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너무 적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한편 윈터 박사는 이슬람의 확산에 대해 “이슬람은 기독교 확장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이슬람 안에 있는 기독교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무슬림들이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했다. 또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파키스탄 북부의 일부 무슬림들처럼 그들의 공동체를 떠나지 않으면서 더 많은 무슬림들을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순절 교단, 구원의 기쁨만 가르쳐 기독교 피상적 이해

아프리카, 남미 등 남반구에서 오순절 교단이 크게 성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부 오순절교단 교회들은 피상적이고 약하며 교인들도 상당수가 돈을 벌거나 단순히 천국에 가기 위해 신앙생활을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예수님은 우리에게 십자가를 지고 고난을 향해 갈 것을 이야기하시지만 일부 오순절 교단 교회들은 구원의 기쁨만을 가르쳐서 기독교를 피상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고 지적했다.

윈터 박사는 이날 1946년부터 3년마다 열린 미국 어바나선교대회의 수많은 선교 헌신자들에게 선교의 구체적인 방향과 길을 안내해주기 위해 1973년 퍼스펙티브스 훈련(PSP, Perspectives Study Program)을 시작했다고 말하며 혼자서 인터넷 강의나 소그룹 모임 등을 통해 공부할 수 있는 PSP 심화과정이 ‘세계 기독교 운동의 기초’라는 제목으로 개발됐다고 밝혔다. PSP 교재인 미션퍼스펙티브는 내년 중에 개정돼 출간될 예정이다. 현재 PSP는 미국에서만 매년 250여 곳에서 훈련이 진행돼 7천여 명의 학생들이 수료하며 한국에서는 2000년 소개된 이후 매년 20여 곳에서 훈련이 진행돼 1600여 명이 수료하고 있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