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과천지역 20개교회, ‘공동전도’로 교회의 하나됨 실천
Oct 13, 2008 08:10 PM 성경 에서


한국교회의 병폐 중 하나로 꼽히는 개교회주의를 극복하고, 한 지역의 교회들이 연합해 전도활동을 벌여 온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은다.

과천지역 20개 교회가 연합해 과천의 한 신규 아파트 단지 앞에 ‘교회 연합 전도 부스’를 두고 두 달 동안 공동전도 활동을 벌여온 것이다.



▲과천시교회연합회는 과천의 한 신규 아파트 단지 앞에 ‘교회연합부스’를 설치하고 두 달간 공동전도 활동을 펼쳐왔다.©과천약수교회

과열된 전도경쟁 기독교 전체에 대한 불신감 초래

과천시교회연합회에 소속된 20개 교회는 지난 8월 14일부터 10월 12일까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3단지 슈르래미안 아파트 앞에 ‘교회안내소’를 공동으로 마련하고 입주를 앞두고 있는 3천여 가구 입주민들에게 과천지역 교회를 소개하는 일을 비롯 공동전도 활동을 펼쳤다.

연합회 소속 교회들은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개교회별 선물 제공과 호별 방문을 금하고, ‘교회안내소’내에 회원교회 소개책자를 공동으로 제작ㆍ비치해 자발적으로 찾아오는 방문자들에게 교회 안내 및 신앙상담을 해주었다.

과천시교회연합회가 한국교회 최초로 공동전도 방식을 도입한 것은 지난해 과천 에코팰리스 입주시 각 교회들이 과열 전도경쟁을 벌인 것이 기독교 전체에 대한 불신감을 초래했을 수도 있다는 자각때문이다.

과천시교회연합회 회장 설동주 목사(과천약수교회 담임)는 “기독교인들이 교회 간 경쟁을 해가며 성도쟁탈전을 벌이는 등 과도한 전도열정으로 비기독교인들에게 오히려 기독교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게 됐다”면서 “영혼을 살리기 위한 전도가 영혼에 상처를 주는 전도로 전락되는 모습을 보면서 그 심각성을 느끼고 새로운 전도방법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과천지역에 자생한 이단이 순수한 복음전파에 물을 흐리고 과격한 포교활동으로 시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는 것을 보며 교회들이 손잡고 바른 교회로 안내하는 것이 필요함을 자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20개 회원교회가 연합해 개교회 중심의 거리 전도 활동을 중지하는 한편, ‘과천지역 교회안내소’를 마련 공동전도 활동을 펴게 된 것이다.

비기독교인들에게 기독교 이미지 쇄신시키고 교회 간 협력 이끌어내

이러한 공동전도 활동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방문자들은 “내 교회만이 아닌, 지역 교회가 힘을 모아 전도활동을 펼치는 모습이 좋아 보였다”며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알아보고 교회를 선택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전도관련 전문가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서울신대 조갑진 교수는 “20개 교회가 뜻을 함께 모아 공동전도사역을 펼쳤다는 것은 참으로 기념할만한 일이고, 전도방법에 있어 매우 신선한 접근이었다”고 평가했다.

조 교수는 또 “이는 호별방문이나 노상전도 등 종래의 전도방법과는 다른 획기적인 전도사례”라면서 “교인 확보를 위한 과잉 경쟁으로 교회 간 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 교회에 지역 교회의 화합과 건전한 전도 모델을 제시하며 신선한 도전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과천시교회연합회의 내부적 평가 역시 긍적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설 목사는 두 달간의 교회연합 전도사역을 마무리하면서 “비기독교인들에게 기독교의 이미지를 쇄신시키고 교회간의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냈을 뿐 아니라 인근지역 교회들에게 바람직한 전도사례를 제시했다”고 자체 평가했다.

이번 과천지역의 공동전도 사례와 같이 ‘우리교회가 제일’이라는 개교회주의를 탈피하고, 복음전파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지역교회들이 손을 잡고 협력과 일치를 이루는 일들이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해본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