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피의 4색(色) 갈등' 폭발하는 인도
Nov 28, 2008 08:11 PM 기타 에서

기사입력 2008-11-28 03:23 |최종수정2008-11-28 18:54 기사원문보기
①종교 대결―힌두 압박에 '소수' 무슬림 테러로 맞서

②분리 운동―북부 카슈미르·앗삼州 60년째 독립투쟁

③계급 충돌―'카스트' 최하층민 향한 유혈 폭력 잦아

④공산 반군―67년 이후 동부·중부 농촌지역서 준동


인도 현대자동차의 임흥수 법인장(부사장)은 "인도는 어떻게 나라가 지탱하는지 참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초 뉴델리에서 만났을 때다. 인도는 그때도 요동치고 있었다. 기자가 인디라 간디 공항에 도착했는데, 마중 나오기로 했던 게스트하우스 직원이 보이지 않았다. 나중에 그로부터 "오늘 델리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해 공항 진입이 힘들었다"는 말을 들었다.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신문을 펼치니 동부 오릿사주에서 성당이 힌두 극우파의 방화로 불탔고, 수녀 한 명이 성폭행을 당했다는 충격적인 뉴스가 나와있었다.

인도는 종교·분리운동·카스트(계급)·이념이라는 4색 갈등으로 폭발하기 직전이다. 나라가 어떻게 무너지지 않고 버티는지 외부인이 보면 수수께끼다.

가장 큰 갈등은 종교. 11억3000만명 인도 인구의 종교별 분포는 힌두 80.5%, 무슬림 13.4%, 기독교인 2.3%, 시크 1.9%다. 이 중에서 '힌두 대(對) 무슬림' '힌두 대 기독교인'이 갈등의 주요 구도다.

'힌두 대 무슬림' 갈등의 대표적인 사례가 2002년 힌두교도가 무슬림을 공격하면서 시작한 구자라트 폭동. 1044명(무슬림 790명·힌두 254명)이 죽었다. 종교 광기에 불을 지피는 건 정치인이었고, 이 폭동의 최대 수혜자는 힌두 우파 정치인인 나렌드라 모디(Modi) 주 총리였다. 그는 석 달을 끈 난동이 끝나자, 주 총선을 앞당겨 실시했고 압승했다.

다수 힌두의 압박에 소수인 무슬림은 무장 테러로 맞선다. 한때 조지 W 부시(Bush) 미국 대통령은 "세계 제2의 무슬림 국가인 인도에는 (이슬람 테러집단) 알카에다 조직원이 한 명도 없다"고 인도 민주주의의 '안정성'을 평가했지만, 그건 이미 '옛날 얘기'다.

분리 운동은 인도 북쪽 끝의 카슈미르와 서쪽 끝의 앗삼주 등 두 곳에서 전개된다. 카슈미르에선 1947년 이후 지금까지 주민 6만8000명이 분리 투쟁을 벌이다가 사망했고, 올해 40명도 죽었다. 대규모 봉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영국이 61년 전 인도에서 떠나면서, 인도·파키스탄 간 국경선을 명확히 긋지 않은 게 화근이다. 카슈미르의 주민 다수는 무슬림이라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으로의 편입을 선호했으나, 통치자인 힌두 왕은 인도를 선택했다. 결국 자와할랄 네루(Nehru) 초대 인도 총리가 군대를 보내 카슈미르의 일부를 인도령(領)으로 만들었다.

동부 앗삼주 주민은 몽골계로, 한국인과 비슷하게 생겼다. 이들은 앗삼이 인도 땅이었던 적이 없으며, 점령국 영국이 빠져나간 뒤 인도가 강점(强占)했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분리단체인 앗삼연합해방전선(ULFA)은 북인도에서 밀려오는 힌디어를 구사하는 이주민을 공격해 왔다.

인도의 사회 통합을 가로막는 또 하나의 갈등 요인은 '카스트.' 인도는 지상 최대의 계급사회다. '힌두교'의 핵심 교리가 카스트에 근거하고 있어, 계급이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사람 취급을 못 받는 최하층민들에 대한 상위 계급의 유혈 폭력 행위가 빈발한다.

'이념'은 인도 동부와 중부의 개발을 늦추는 큰 요인이다. 공산반군인 '낙살(Naxal)'은 1967년 봉기해 빨치산 투쟁을 벌이며, '적화(赤化)'를 꿈꾼다. 인도 정부는 이들을 섬멸하지도 못하며, 섬멸할 의지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