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신간] 말씀으로 키운 자녀가 세상을 이긴다
Apr 29, 2009 09:04 PM 기타 에서

 



“너는 피를 토하는 가슴으로 자녀교육과 교회교육에 대해 글을 써라.”
이 책은 성경 인물들의 자녀교육을 분석해 문제의 부모 양육태도와 긍정적인 부모 양육태도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 성경적 자녀교육의 원리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부모 양육태도의 개념, 유형, 그 영향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살펴보았고, 성경 인물의 자녀교육을 문제의 자녀교육과 긍정적 자녀교육으로 구분하여 그 대표적인 사례를 찾아 분석했다.

또한 성경 인물의 자녀교육에서 문제의 부모 양육태도와 긍정적 부모 양육태도를 살펴보았고, 이런 성경 인물의 자녀교육에서 성경적 자녀교육의 원리를 도출해 정리했다.

성경에서 문제 부모의 자녀교육 유형으로 다윗, 롯, 엘리, 이삭, 기드온을 살펴보았으며, 긍정적 자녀교육 유형으로 아브라함과 사라, 아므람과 요게벳, 엘가나와 한나, 모르드개, 요셉과 마리아의 자녀교육을 분석했다.

성경 인물들의 자녀교육과 문제 부모의 양육태도, 긍정적 부모의 양육태도를 통해 도출된 성경적 자녀교육의 원리는 다음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세상 가치의 교육에 휩쓸리지 않고 세상을 이길 수 있는 하나님 가치의 교육을 통해 분명한 하나님 자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주어야 한다.

둘째, 생애 초기에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은 평생을 두고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생애 초기에 안정된 애착이 형성되어야 자녀가 불안해하지 않고 긍정적 자아상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셋째, 조기 성경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녀는 초기에 습관 형성이 되어야 하며, 성경 형성이 어려서 이루어지므로 조기에 성경교육을 시켜야 하나님에 가치를 둔 삶을 살 수 있다.

넷째, 편애하지 않고, 방임하지 않고, 자녀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는 사랑의 돌봄과 공감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자녀를 노엽게 하지 않고 자녀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부모의 양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권위 있고 원칙 있는 훈계를 통해 자녀가 올바르게 하나님 안에서 자랄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책을 통해 제언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은 부모의 가장 중요한 임무를 자녀교육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경에서는 분명하게 부모의 가장 큰 임무는 돈을 벌어 자식들에게 잘 먹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세상에서 열심히 일해서 권력과 명예를 얻어서 성공하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성경적 자녀교육은 하나님의 지상명령이다. 자녀를 성공시키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자녀를 천국에 보내는 것이다. 쉐마인 신명기 6장 7절에 보면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라고 당부하고 있다. 명심해야 하는 것은 왜 “하나님 말씀을 네 이웃에게 가르치라”라고 하지 않고, “네 자녀에게 가르치라”고 강조했는가 하는 점이다.

둘째, 성경적 자녀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교육에 대한 깊은 지식과 분명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믿음이 깊다고 좋은 부모가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다. 부모가 자녀를 하나님의 방법으로 양육하려면 부모는 배우고 노력하며 실천하고 목적을 가져야 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 놓고는 선생님이 다 알아서 해주겠지 하고 생각한다. 자녀를 주일에 교회에 보내면 하나님께 할 도리를 다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 기도하고서 하나님이 책임지겠지 생각한다.

셋째, 부모의 역할은 그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다. 우리가 친구에게 내가 바쁘니까 남편 노릇을 대신 해달라고 할 수가 있는가? 바쁘다고 아버지, 어머니 노릇을 다른 사람에게 대신 해달라고 할 수 있는가? 남편과 아내 역할을 그 남편과 아내만이 할 수 있듯이 부모 노릇은 그 부모만이 할 수 있다. 도우미나 할아버지, 할머니가 대신 할 수 없다. 대신 키워줄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부모 역할은 대신 할 수 없다.

넷째, 자녀교육은 부모의 신앙을 성숙시키는 가장 좋은 길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아 기른다는 것은 어쩌면 하나님이 인간을 성숙시키기 위한 장치인지도 모른다. 부부가 함께 살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우리가 영적 성장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양육과정에는 수많은 인내와 오래 참음, 절제, 욕구의 포기 등을 수반한다. 어린이들과 함께 할 때 우리의 영적 성장은 더 수월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부모는 자녀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또한 자녀의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