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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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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신규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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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엘리트층 중심 도시교회 급부상
Aug 26, 2009 09:08 PM 성경 에서

 



중국 내 도시 교회들이 기존 가정교회를 대체하는 세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들 교회는 가정이나 아파트에서 은밀하게 예배 드리던 방식에서 탈피, 상가 건물을 임차해 모임을 갖고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는가 하면 크리스천 법조인을 통해 정부의 압력과 회유에 맞서고 있다.

그동안 가정교회라고 하면 '삼다'(三多)' 현상이 뚜렷했다. 즉 노인층과 저학력층, 여성 위주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난징 청두 광저우 원저우 등지에서 새로운 엘리트형 도시 교회들이 부흥하고 있다.

중국 선교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이징에만 2000여개의 도시교회가 있고, 베이징 목회자들의 연합 기도 모임뿐 아니라 매년 두 차례 전국 도시 교회 목회자 모임이 열릴 정도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중국 A지역에서 사역 중인 김모세 선교사는 "도시 교회들은 기존 가정교회처럼 삼자교회에 대해 강한 비판 의식이 없는 대신 고난 중에 형성된 가정교회의 전통은 자랑스러워한다"며 "특히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층이 주류를 이루고 정규 신학 교육을 받은 사역자들이 높은 사회 참여 의식을 갖고 다양한 목회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의 46개 교회 중 35세 이하가 64%,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층이 76%에 달한다. 특히 도시 교회 목회자들은 영적·내세 신앙을 강조하면서도 소외 계층의 권익 향상 등 사회 참여에도 적극적이다.

C지역의 조선족 사역자 김아모스 목사는 "도시 교회는 은밀한 집회 스타일에서 공개 모임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단순한 설교자가 아니라 전문 목양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서 "개별 교회 문서 사역과 NGO 활동에도 적극 참여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2008년 5월 쓰촨성 대지진 구호 활동 때 자원봉사자 100만명 중 기독교인이 63만명에 달했다"며 "전체 재난 후원금 1000억위안 중 크리스천의 기부액이 115억위안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현재 원저우 교회는 전통 가정교회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11개 지역을 나눠 역동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 교회는 중앙집권적 네트워킹을 이루면서 예배당 및 행정은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신학교육과 주일학교 사역은 연합으로 진행된다. 대만 홍콩 싱가포르 한국 등지의 사역자들이 신학 교육 도우미가 되고 있다.

김 선교사는 "중국 도시 교회들은 아직 많은 산을 넘어야 한다. 이 때문에 한국교회의 목회 및 선교 경험 등을 배우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교회가 일방적으로 베푼다는 의식을 버리고 중국 사역자들을 진정한 파트너로 인정하면 중국교회를 선교하는 교회로 거듭나게 도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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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y Johnston,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