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Nashville TN USA Sung Shin Episcopal Church

내쉬빌 한인 성신 교회

5325 Nolensville Pike
Nashville, Tennessee USA
37211
+1 (615) 333-9979

문신규 목사

카테고리 목록

이민 안내 보기
건강 안내 보기
진학 안내 보기
간증 보기
기타 보기
찬양 보기
성경 보기
2008 대선] 민주당 사투 중간판세와 전망
Jul 20, 2008 08:07 PM 기타 에서

◇1952년 이후 첫 '중재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 = 선거전문가들은 민주당 경선의 최종 승자가 오는 8월 25∼28일 열리는 전당대회에 가서야 가려지는 상황이 오게 될지 모른다는 관측을 제기했다.

전당대회 전에 후보들이 선출 대의원의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해 이른바 '중재 전당대회(brokered convention)'가 치러진 경우는 최근 50여년간 단 한번도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 경선이 얼마나 치열하게 치러지고 있는지 실감케 한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1952년 대선후보로 선정된 아들레이 스티븐슨 일리노이 주지사가 전당대회에서 투표를 거쳐 어렵사리 후보로 지명됐으나 당시 공화당 후보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에게 상당한 표차로 패배했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민주당의 연방 상하원 의원과 주지사, 고위당직자 등으로 구성된 이른바 796명의 `슈퍼 대의원'(super delegates)들이 최종 후보 결정과 관련, 캐스팅 보트를 쥐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슈퍼 대의원 수는 8월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를 뽑을 전체 대의원들(4049명)의 20% 가까이 된다.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슈퍼 대의원' 제도는 민주당이 개방적인 프라이머리(예비선거)와 코커스(당원대회)를 통해 대선후보를 정하면서 생길지도 모르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었다.

문제 있는 후보가 인기만을 등에 업고 백악관 문을 두드리는 것을 당의 핵심들이 견제할 수 있게 한 안전장치였던 셈이다.

슈퍼 대의원 제도는 그러나 경선을 마지막까지 박진감 넘치게 만든다는 평가와 함께, 표로 드러난 민의가 아니라 일부 정치인의 담합과 합의를 통해 후보를 결정하는 비민주적 제도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AP는 이날 현재 힐러리 243명, 오바마 156명의 슈퍼대의원을 확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들의 최종 결심은 2,3월 전개될 경선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얼마든지 달라질 것으로 보여 두 후보 중 누구에게 유리할 지는 현재로선 속단키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초록색 배경은 하나님 나라의 계절 대표색깔 입니다

Jay Johnston, Christianity